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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한 요한계시록 해석

건강한 요한계시록 해석

 

생명의 삶으로 큐티를 하는 모든 분들이나 교회에 적용되는 얘기겠지만, 이번달에는 요한계시록이 주테마입니다. 따라서 많은 분들이 요한계시록을 어떻게 것인가 하는 문제로 고민이 있어 보입니다.

 

제가 소속된 소그룹모임에서도 요한계시록의 인상이 다음과 같습니다.

 

1.       두렵다

2.       어렵다

3.       뭔가 숨겨진 코드가 있을 같다

 

교회의 소그룹 리더 모임에서도 비슷한 반응이 주류였습니다. 더불어 666이나 144,000 무슨 의미가 담겨있냐는 질문에 더불어 특정 상징이나 표징이 뜻하는 바가 뭐냐는 질문까지더불어 담대하게(?) 적그리스도는 오바마대통령이고 666 현재 미군이 추진중인 바이오칩 사업이라는 주장까지.

 

그냥 .. “ 사람들 성경 별나게 해석하네”.. 하고 무시해 버릴 수도 있기는 한데.. 문제는 제가 거주하는 샌안토니오는 육해공해병 기지가 모두 있는 도시라 교회 청년중에 미군이 적지 않다는 거죠. 이들에게는 바이오칩 문제가 그냥 호기심많은 사람들의 가십꺼리가 아니라 자신의 신앙과 현실생활사이의 심각한 고민꺼리입니다. 실제로 신앙의 경력이 적지 않은 분들중에도 요한계시록을 현실의 특정 사건이나 인물과 연결지어 해석하는 분들이 적지 않고그래서

 

마틴 로이드 존스 목사님의 교리강좌시리즈중에 영광스러운 교회와 아름다운 종말중에 나오는 요한계시록 부분을 정리해 봤습니다.



정리 내용은 전적으로 마틴 로이드 존스 목사님의영광스러운 교회와 아름다운 종말에서 요약했습니다. 일단 마틴 로이드 존스 목사님은 요한계시록을 해석하는 3가지 해석법에대한 일반적인 소개로 내용을 시작합니다.

 

요한계시록의 3가지 해석법


1. 과거주의적 견해 요한계시록 내용이 이미 3세기경에 모두 현실화 되었다

2. 미래주의적 견해 요한계시록 내용은 아직 현실화되지 않은 미래의 일이다

3. 역사주의적 견해 과거나 미래에 국한되지 않고 초림부터 재림까지의 하나님 나라의 역사에 대한 예언
 

당연한 얘기지만 일반적인 기독교인이라면 요한계시록을 과거나 미래의 일로만 보지는 않겠죠. 마틴 로이드 존스 목사님은 이중에 역사주의적 견해를 조금 세분화해서 설명해 주십니다


역사주의적 견해


1. 교회 역사적 견해: 요한계시록은 교회 역사의 주요 단계들에 대한 개략 혹은 개관이다

2. 연속적 역사적 견해: 요한계시록에 나오는 환상들은 연속적으로 이어지면서 교회의 역사를 연대기적으로 다루고 있다는 견해

3. 영적 역사주의적 견해: 요한계시록은 초림과 재림 사이에 교회의 삶과 역사를 지배하는 원리들에 대한 설명이지 현실의 사건이나 인물에 대한 예언이 아니다

마틴 로이드 존스 목사님에 따르면 역사주의적 견해중에 '연속적 역서적 견해'와 '영적 역사주의적 견해'가 가장 일반적으로 많이 받아들여진다고 합니다. 하지만 목사님의 경우 '연속적 역사적 견해'는 옳은 견해가 아니라는 입장입니다. 아래 계속해서 왜 '연속적 역사적 견해'가 옳지 못한지에 대한 설명을 추가합니다.


연속적 역사적 견해


요한계시록에 나오는 환상들은 연속적으로 이어지면서 교회의 역사를 연대기적으로 다루고 있다는 견해

 

1) 6 6 인을 , 8 - 7번째 , 8~11 7 나팔, 16 7 대접

내용들이 교회에 순서대로 일어날 일이라고 . 따라서 실제 나라들과 역사적 사건들과 일대일로 매치된다고 . (ex. 9장이 무슬림 왕조가 교회를 침공한 사건)


2) 문제점

) 12장은 미래가 아닌 성육신 사건을 묘사함

) 마지막장(22) 요한계시록을 인봉하지 말라는 명령이 나옴 “또 내게 말하된 두루마리의 예언의 말씀을 인봉하지 말라 때가 가까우니라. (22:10)

) 다니엘서와 비교 “마지막 때까지 말을 간수하고 글을 봉함이라” ( 12:4) - 이 예언은 거의 5세기가 지난 일어남

) 500여년 후에 일어날 일들에 봉함을 명령하셨는데 요한계시록이 쓰여진지 거의 2천여년이 지난 지금 시각으로 보면 인봉하지 말라는 요한계시록의 명령을 역사적 사건으로 해석하기엔 문제가 있다. 즉 요한계시록의 내용은 요한계시록이 쓰여진 시점과 그 이후 모든 그리스도인들에게 즉시 적용될 내용들이다.

연속적 역사적 견해에 대해 마틴 로이드 존스 목사님은 문제점을 조목조목 지적해 주십니다. 이제 목사님이 옳은 해석이라고 보시는 영적 역사주의 견해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영적 역사주의적 견해


1) 요한계시록이 어떤 상세한 연속적 역사적 과정을 가르치기 위한 책이 아니라는 주장

2) 초림과 재림 사이에 교회의 삶과 역사를 지배하는 원리들에 대한 설명

3) 요한계시록은 사도 요한을 포함한 모든 세대의 그리스도인들을 위해 기록되었고 그들에게 적절한

4) 요한계시록의 상징을 특정한 역사적 사건이나 인물에 대응시키는 것은 책의 영적 특성을 무시하는 행위라고

이렇게 마틴 로이드 존스 목사님은 영적 역사주의적 견해에 대한 대략적 소개 이후 견해에 대한 특징을 소개해 주십니다.

 

요한계시록의 특징


1. 요한 계시록은 교회를 향해 기록되었다 ( 1:11)

교회를 돕고, 위로하고, 자극하고, 세우기 위해 기록되었다


2. 도덕적 권면이 있다 ( 1:3)

예언의 말씀을 읽는 듣는 만이 아니라 또한 가운데에 기록한 것을 지키는 복이 있나니 때가 가까움이라.”


3. 계시의 책이다

특정한 일에 대한 통찰과 이해를 갖게 한다


4. 상징과 표징을 사용하여 진리를 드러낸다

1) 시각적 상징 촛대, , 나팔, 대접, 짐승

2) 상징적 숫자 일곱 (54차례: 일곱 머리, 일곱 , 일곱 , 일곱 나팔, 일곱 대접), , 마흔두 , 일백사십 , ,

3) 글자 그대로 해석하면 안된다 ( 13:18 – 666)

4) 기계적이고 문자적인 정확성이 아니라 상징적 방법을 사용해 원리와 진리를 전달

이즈음해서 다시 목사님은 요한계시록에 나오는 상징이나 숫자를 기계적으로 해석하면 안되는 이유를 요한계시록 자체의 내용을 통해 설명해 주십니다.


) 7:4 “내가 인침을 받은 자의 수를 들으니 이스라엘 자손의 지파중에서 침을 받은 자들이 십사만 사천이니

- 마지막 심판이 임하기 전에 그리스도인의 머리에 인이 쳐지고 하나님의 백성은 안전하게 지켜질 것인데 결국 이스라엘 사람만 144,000 구원 받는 것인가?

 

옳바른 해석- 7:9

후에 내가 보니 나라와 족속과 백성과 방언에서 아무도 능히 없는 무리가 나와 옷을 입고 손에 종려가지를 들고 보좌 앞과 어린 앞에 서서

- 따라서 4절에 나오는 숫자는 상징적인 숫자이다. 그것이 144,000명의 유대인을 의미한다고 주장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 유대인이든 이방인이든 하늘에서 영화롭게 모든 영혼에 대한 묘사이다.


깔끔하죠. 요한계시록 7 4절에 나오는 144,00명의 이스라엘 사라만 인침을 받는다는 내용을 기계적으로 해석하면 바로 5절뒤에 나오는 전세계 모든 민족이 하나님 앞에 선다는 내용이 뻘쭘해지니까요.  이후 요한계시록이 쓰여진 이유와 상징을 어떻게 건강하게 받아들여야 될지에 대해 설명해 주십니다.


5. 요한계시록은 모든 세대의 그리스도인에게 교훈을 주기 위하여 기록되었다

1) 흥밋거리를 제공하기위한 책이 아니다

2) 호기심과 정치적 사건들에 대한 관심을 만족시키기 위한 책이 아니다


6. 요한계시록은 그리스도인들이 직면해야 하는 일들에 대해 1) 그들을 위로하고, 2) 위안하고, 3) 교훈을 주고, 4) 권면하고, 5) 지지하기 위해 씌어졌다.


7. 사려깊은 상징성을 기억해야 한다

1) 책을 읽으면서 불건전하고 병적인 호기심을 갖는 것은 옳지 못하다

2) 현재 인물들과 사건들에 관심을 가져서는 안된다

3) 하나님이 세대를 지나 종말에 이르기까지 주님과 교회에 대해 가지고 계신 위대한 목적에 촛점을 맞춰야 한다.


이후 마틴 로이드 존스 목사님은 요한계시록의 개요를 설명해 주십니다.


요한계시록의 개요

 

1. 1~3: 교회 가운데 계신 그리스도 ( 1:20)

일곱 교회 이야기 – 1) 초림부터 재림까지의 모든 교회 상태에 대한 묘사, 2) 오늘날 어떤 모임이든 안에는 일곱 교회에 해당하는 사람들이 존재

 

2. 4~7: 역사의 주인이신 주님이 교회에 주시는 메시지

4 하늘에서의 위대한 장면

5 하늘이나 땅에 능히 책의 인을 만큼 위대한 사람이 아무도 없다 à 주님이 역사를 주관하시는 분이다. 주님만이 인을 있다.

6 역사의 종말과 최후 심판

7 구속받은 자들의 놀라운 모습

 

3. 8~11: 주님 교회, 교회에 일어날 일들, 최후의 심판, 구속 받은 자와 멸망한 자들 (8 전반부: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간구와 기도를 하나님께 올려드리는 놀라운 장면이 묘사됨)

 

4. 12~14: “아들이라고 표현된 우리 주님의 탄생에 대한 묘사, 마귀, 마귀가 권세를 짐승, 바빌론같은 교회에 대적하는 원수들 등장. 즉시 최후의 심판. 구속받은 자들에 대한 놀라운 묘사

주의사항 깊은 차원의 투쟁, 마귀와의 투쟁이 나오기 시작함

 

5. 15~16: 최후의 심판, 구속받은 자들과 최종적으로 멸망한 자들 사이의 구분

 

6. 17~19: 주님의 대적자들과 그의 구속된 백성에 대한 이야기

17, 18 바벨론, 짐승과 추종자의 최종 멸망에 대한 기사

19 백마를 타고 입에서는 검이 나오는 모습의 주님이 영광 중에 나타나심

 

7. 20~22: 마귀의 심판과 파멸, 이에 대비되는 교회의 최종적 승리, 영원한 영광의 도래, 하늘에서 내려오는 하나님의

2, 3, 4, 5, 6부에 반복적으로 최후의 심판과 구원받은 자들의 영광스러운 모습이 나옴

이렇게 요한계시록을 7개의 섹션으로 분류한 뒤에 이중에서 2부부터 6부까지 반복해서 나오는 하나님의 섭리를 설명합니다. 그러니까 고난과 환란중에서 신앙의 순결을 잃지 않은 이에게 어떤 영광의 순간이 도래하는지와 반대로 사탄에게는 심판과 멸망이 오리라는 도식이 5번에 걸쳐 반복적으로 나옴을 한눈에 알아볼 있게 설명해 주십니다. 그러니 요한계시록을 무슨 정감록처럼 해석하려는 시도가 얼마나 말이 안되는지 금방 깨닫게 해주죠. 이제 마틴 로이드 존스 목사님의 결론을 살펴보도록 하죠.

 

결론


1. 요한계시록은 예수 그리스도와 마귀 권세 사이에 벌어지는 싸움을 말해 주는 .

2. 목적 그리스도와 그의 백성의 확실하고도 확정된 최후 승리의 이야기

3. 모든 시대의 그리스도인들을 위한 실제적 교훈을 담고 있다

마틴 로이드 존스 목사님의 교리강좌에 나온 내용정도라면 요한계시록을 무슨 계룡산 정도령의 도래를 알리는 정감록 수준으로 격하시키는 일부 목회자들이나 신도에게 충분히 합리적인 설명과 함께 경고가 되리라고 봅니다.